차 의과학대학교
CHA University
대학원소개
인사말
대학원소개
연혁
연락처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수진
입학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학사일정
자료실
갤러리
대학원 소식
학술논문
학술행사
임상기관안내
대학원소개
인사말
대학원소개
연혁
연락처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수진
입학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학사일정
자료실
갤러리
대학원 소식
학술논문
학술행사
임상기관안내
Home
>
박윤미
박윤미
김지은
교수
김태은
교수
박윤미
교수
변혜진
교수
손창배
교수
윤호
교수
이지연
교수
장석환
교수
정수경
교수
정여주
대학원장
정유진
교수
박윤미
교수
전공
미술치료, 미술교육
연락처
031-850-9019
pym@cha.ac.kr
학력
한양대학교 이학박사 (미술교육)
한양대학교 교육학석사 (예술치료교육)
한양대학교 미술학사 (응용미술교육)
경력
(현)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일반대학원 의학과 조교수
(현)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학과장
(현) 차 의과학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자문교수
(현) 차 의과학대학교 학습지원센터 학습지원부 부장
(전) 차 의과학대학교 사회봉사센터 센터장
(전) 차 의과학대학교 인권센터/ 양성평등센터 센터장
(현) 포천시 양성평등위원회 위원
(현) 한국미술치료교수협의회 이사
(현)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현)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학회 편집위원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문가
(현) 다수 학술지 심사위원
임상경력
정담심리클리닉 소장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치매예방 문화예술치유사업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중앙보훈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디뮤지엄 등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연세마인드 심리상담케어,이화여자대학교 예술치료교육연구소, 허그맘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한신플러스케어,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과 폐쇄병동&소아암병동, 아름다운 미래의원 등
시립은평병원 미술치료 인턴
자격증
미술재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보건복지부(2022-T020520)
임상미술심리전문상담가(미술치료전문가) -한국미술치료학회(P-ART: 19-121)
예술치료사-한양대(제 2007-118-002호)
중등학교 2급 정교사(미술) 교원자격-한양대(제 8069호)
수상
2022 포천시 교육재단 우수교원
2017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상
논문
미술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담론분석과 대안적 담론 탐색(2023), 인문사회 21, 14(3), 29-44.
경증치매노인과 배우자를 위한 예술치유 프로그램 제안(202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5), 370-383.
미디어 과의존 유아동 대상 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351-366.
아동 발달지원 목적의 미술-언어 융복합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 87-102.
성적 외상 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2022), 예술심리치료연구, 18(3), 29-54.
‘미술’과 ‘언어’ 활동 융합형 아동 발달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0), 585-603.
’미술’과 ‘언어’ 활동 융합형의 아동 발달지원 교육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2021),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2(3), 297-304.
청소년 미술치료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2021), 예술심리치료연구, 17(1), 337-364.
여대생의 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실연 후 자기성장을 중심으로(2021), 미술치료연구, 28(2), 437-462.
미술치료사 직무 역량과 역량 기반 교육방안 탐색: 전문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703-732.
초등학교 신입생의 또래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콜라주중심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1261-1287.
말더듬 아동의 불안감소를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말러의 분리개별화를 중심으로(2020), 놀이치료연구, 24(2), 35-47.
자기표현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미술치료 경험과 의미: 초등 돌봄교실 저학년 아동들을 중심으로(2020), 예술심리치료연구, 16(1), 21-49.
뇌성마비 장애인 대상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20), 미술치료연구, 27(1), 109-120.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성장과 또래관계에 대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2019), 미술치료연구, 26(2), 293-325.
과학 · 예술 융합형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2017), 한국과학예술포럼, 29, 111-120.
불안에 대한 미술치료 연구동향(2017), 미술치료연구, 24(3), 701-718.
Bridge Drawing검사에 나타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대학신입생을 중심으로(2017), 미술치료연구, 24(1), 177-196.
대학생의 정신건강 사정도구로서의 만다라에 관한 연구(2015), 한국과학예술포럼, 22, 161-187.
인터넷 중독에 관한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15),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53-62.
성격진단도구로서 만다라의 색채상징 활용가능성 연구(2015), 미술치료연구, 22(1), 45-65.
만다라에 표현된 상징의 심리적 의미(2014), 한양대 박사학위 논문.
신디셔먼의 셀프포트레이트 작품에 나타난 무의식 고찰: 융의 분석심리학 관점으로(2012), 한국과학예술포럼, 8, 143-154.
CPS과정에 기초한 창의성 신장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제안: 클레이를 이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2011), 디자인포럼, 30, 295-302.
방어기제관점에서 본 에곤쉴레의 작품에 내재된 미술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탐색적 고찰(2010), 한국과학예술포럼, 17, 27-37.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과 별 파도그림의 반응특성 연구(2010), 미술치료연구, 17(4), 937-952.
진로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디자인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2010), 디자인포럼, 26, 97-106.
온라인 색채강좌 교육과정 및 콘텐츠 개발(2010), 디자인포럼, 26, 87-96.
청소년의 DDS 색채지표와 PAI-A 임상증상 반응 특성 연구(2008),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저서/역서/편서
공저(2021). 미술치료사 11인의 정신장애별 미술치료, 학지사.
공저(2018). 특수 초등 미술교과서&지도서, 미래엔.
공저(2016). <첨단미디어아트: 인체-공간-빛-로봇, 새로운 확장> 초등 교과서&지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 프로젝트
2023 포항시, 포항재난트라우마센터 효율적 운영관리방안 연구
2019-2021 한국연구재단, 미술 치료교육’과 ‘언어’ 융합형의 아동 발달 지원 프레임워크: ⋅교육용 프로그램을 위한 접근(PI)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자율 교육연구 프로그램: 센세이션-미디어를 끄고 세상을 켜다(PI)
202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치매예방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형형색색(形形色色), 아름다운 기억 예술이 되다(PI)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산업수요형 맞춤형 ‘연구전공수업’ 프로그램: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PI)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주도창의연구(URP): 학부생의 진로개척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모듈 개발-미술치료사 직무 역량 모델을 중심으로(PI)
2016-2017 국립특수교육원, 초등학교 3~4학년군 미술과 국정도서 개발.
2015-2016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과학예술융합형.
200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강사교수활동 매뉴얼 개발연구-아동복지시설.
전시
Rainbow exhibition, 정동갤러리
Rainbow exhibition, 인사아트센터
신춘일러스트레이터초대전, 갤러리 아라미르
(사)한국여성시각디자이너협회정기전, 갤러리 이앙
Invitational exhibition for international exchange, 코리아디자인센터
한국디자인공예교육학회정기회원전, 국민대학교제로원 디자인센터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