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미

박윤미 교수

전공미술치료, 미술교육
연락처 031-850-9019 pym@cha.ac.kr

학력

  • 한양대학교 이학박사 (미술교육)
  • 한양대학교 교육학석사 (예술치료교육)
  • 한양대학교 미술학사 (응용미술교육)

경력

  • (현)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일반대학원 의학과 조교수
  • (현)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학과장
  • (현) 차 의과학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자문교수
  • (현) 차 의과학대학교 학습지원센터 학습지원부 부장
  • (전) 차 의과학대학교 사회봉사센터 센터장
  • (전) 차 의과학대학교 인권센터/ 양성평등센터 센터장
  • (현) 포천시 양성평등위원회 위원
  • (현) 한국미술치료교수협의회 이사
  • (현)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 (현)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학회 편집위원
  •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문가
  • (현) 다수 학술지 심사위원


  • 임상경력
  • 정담심리클리닉 소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치매예방 문화예술치유사업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 중앙보훈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디뮤지엄 등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 연세마인드 심리상담케어,이화여자대학교 예술치료교육연구소, 허그맘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한신플러스케어,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과 폐쇄병동&소아암병동, 아름다운 미래의원 등
  • 시립은평병원 미술치료 인턴


  • 자격증
  • 미술재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보건복지부(2022-T020520)
  • 임상미술심리전문상담가(미술치료전문가) -한국미술치료학회(P-ART: 19-121)
  • 예술치료사-한양대(제 2007-118-002호)
  • 중등학교 2급 정교사(미술) 교원자격-한양대(제 8069호)


  • 수상
  • 2022 포천시 교육재단 우수교원
  • 2017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상

논문

  • 미술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담론분석과 대안적 담론 탐색(2023), 인문사회 21, 14(3), 29-44.
  • 경증치매노인과 배우자를 위한 예술치유 프로그램 제안(202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5), 370-383.
  • 미디어 과의존 유아동 대상 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351-366.
  • 아동 발달지원 목적의 미술-언어 융복합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 87-102.
  • 성적 외상 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2022), 예술심리치료연구, 18(3), 29-54.
  • ‘미술’과 ‘언어’ 활동 융합형 아동 발달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0), 585-603.
  • ’미술’과 ‘언어’ 활동 융합형의 아동 발달지원 교육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2021),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2(3), 297-304.
  • 청소년 미술치료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2021), 예술심리치료연구, 17(1), 337-364.
  • 여대생의 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실연 후 자기성장을 중심으로(2021), 미술치료연구, 28(2), 437-462.
  • 미술치료사 직무 역량과 역량 기반 교육방안 탐색: 전문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703-732.
  • 초등학교 신입생의 또래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콜라주중심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1261-1287.
  • 말더듬 아동의 불안감소를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말러의 분리개별화를 중심으로(2020), 놀이치료연구, 24(2), 35-47.
  • 자기표현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미술치료 경험과 의미: 초등 돌봄교실 저학년 아동들을 중심으로(2020), 예술심리치료연구, 16(1), 21-49.
  • 뇌성마비 장애인 대상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20), 미술치료연구, 27(1), 109-120.
  •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성장과 또래관계에 대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2019), 미술치료연구, 26(2), 293-325.
  • 과학 · 예술 융합형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2017), 한국과학예술포럼, 29, 111-120.
  • 불안에 대한 미술치료 연구동향(2017), 미술치료연구, 24(3), 701-718.
  • Bridge Drawing검사에 나타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대학신입생을 중심으로(2017), 미술치료연구, 24(1), 177-196.
  • 대학생의 정신건강 사정도구로서의 만다라에 관한 연구(2015), 한국과학예술포럼, 22, 161-187.
  • 인터넷 중독에 관한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15),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53-62.
  • 성격진단도구로서 만다라의 색채상징 활용가능성 연구(2015), 미술치료연구, 22(1), 45-65.
  • 만다라에 표현된 상징의 심리적 의미(2014), 한양대 박사학위 논문.
  • 신디셔먼의 셀프포트레이트 작품에 나타난 무의식 고찰: 융의 분석심리학 관점으로(2012), 한국과학예술포럼, 8, 143-154.
  • CPS과정에 기초한 창의성 신장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제안: 클레이를 이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2011), 디자인포럼, 30, 295-302.
  • 방어기제관점에서 본 에곤쉴레의 작품에 내재된 미술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탐색적 고찰(2010), 한국과학예술포럼, 17, 27-37.
  •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과 별 파도그림의 반응특성 연구(2010), 미술치료연구, 17(4), 937-952.
  • 진로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디자인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2010), 디자인포럼, 26, 97-106.
  • 온라인 색채강좌 교육과정 및 콘텐츠 개발(2010), 디자인포럼, 26, 87-96.
  • 청소년의 DDS 색채지표와 PAI-A 임상증상 반응 특성 연구(2008),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저서/역서/편서

  • 공저(2021). 미술치료사 11인의 정신장애별 미술치료, 학지사.
  • 공저(2018). 특수 초등 미술교과서&지도서, 미래엔.
  • 공저(2016). <첨단미디어아트: 인체-공간-빛-로봇, 새로운 확장> 초등 교과서&지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


  • 연구 프로젝트
  • 2023 포항시, 포항재난트라우마센터 효율적 운영관리방안 연구
  • 2019-2021 한국연구재단, 미술 치료교육’과 ‘언어’ 융합형의 아동 발달 지원 프레임워크: ⋅교육용 프로그램을 위한 접근(PI)
  •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자율 교육연구 프로그램: 센세이션-미디어를 끄고 세상을 켜다(PI)
  • 202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치매예방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형형색색(形形色色), 아름다운 기억 예술이 되다(PI)
  •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산업수요형 맞춤형 ‘연구전공수업’ 프로그램: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PI)
  •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주도창의연구(URP): 학부생의 진로개척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모듈 개발-미술치료사 직무 역량 모델을 중심으로(PI)
  • 2016-2017 국립특수교육원, 초등학교 3~4학년군 미술과 국정도서 개발.
  • 2015-2016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과학예술융합형.
  • 200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강사교수활동 매뉴얼 개발연구-아동복지시설.


  • 전시
  • Rainbow exhibition, 정동갤러리
  • Rainbow exhibition, 인사아트센터
  • 신춘일러스트레이터초대전, 갤러리 아라미르
  • (사)한국여성시각디자이너협회정기전, 갤러리 이앙
  • Invitational exhibition for international exchange, 코리아디자인센터
  • 한국디자인공예교육학회정기회원전, 국민대학교제로원 디자인센터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