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임상미술치료전공

임상미술치료란 미술과 의술이 접목된 치료법으로 미술 활동을 통하여 환자의 심신(Mind-body) 상태를 평가, 진단하기도 하고 질병의 치료나 증상에 호전을 도모하는 치료법입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은 임상현장에 필요한 미술치료 이론과 적용기법, 심리학, 의학을 중심으로 통합의학 안에서 교육을 진행하며 임상미술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 국내외 대학교 및 최고의 임상실습기관과 연계해 활발한 국제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 과정에서는 질병의 예방, 감소, 치료에 필요한 미술치료의 이론과 적용기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심리학, 미술, 의학을 중심으로 교육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임상미술치료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임상현장에 필요한 미술치료 이론과 적용기법, 심리학, 의학을 중심으로 통합의학 안에서의 미술치료를 교육하고 있으며 연구⋅ 진료⋅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최고의 임상실습기관과 연계되어 있으며,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진로 방향

• 의료기관, 암 센터 및 호스피스완화의료기관, 정신보건센터 연구소

• 아동발달센터, 복지부 바우처 사업 실시기관, 치매센터

• 유치원, 복지관, 초,중,고등학교 방과 후 임상미술치료사

의료실습기관

미술치료의 임상적용을 위한 다양한 의료 환경과의 연계를 통해 임상 및 연구가 병행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세계적 수준의 연구및 임상 미술치료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고려의대 안암병원(정신과), 고려의대 구로병원(호스피스완화 및 희귀난치), 연세의대 세브란스 병원 암센터(소아,성인), 연세의대 정신건강병원(알코올,치매,정신과), 한양의대 서울병원(소아암), 강남차병원(불임 클리닉, 산후리닉), 분당차병원(미술치료클리닉), 강동성심병원(정신과), 국군수도병원, 국립재활원, 서울시립어린이병원, 서울재활병원, 안산재활병원, 명지 병원, 송도병원 암센터, 일산병원(소아,성인), 해바라기 아동센터, 한마음 복지관, 굿피플 호스피스의원, 아이두 한의원, 아이존센터, 천사노인요양원, 역삼노인복지센터, 군 부대

국제교류

국제화에 발맞추어 각국의 미술치료전공대학 및 미술치료학회들과 활발한 학문 및 연구 교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