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미

인사말

박윤미교수

전문분야 | 미술치료, 미술교육
전화번호 | 031-850-9019
E – mail | yunmipark@hanmail.net

​학위

 

한양대학교 미술학사(미술교육 전공)
한양대학교 교육학석사(미술치료 전공)
한양대학교 이학박사(미술교육 전공)

[주요경력]

⦁ (현)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 일반대학원 의학과 조교수
⦁ (현)차 의과학대학교 학습지원센터 학습지원부 부장
⦁ (현)한국미술치료학회 임상미술심리전문상담가(미술치료전문가)(P-ART: 19-121)/논문심사위원
⦁ (현)한국미술치료교수협의회 이사
⦁ (현)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학회 편집위원
⦁ (현)한국과학예술포럼 논문심사위원
⦁ (현)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문가
⦁ (현)산업통상자원부 차세대 R&D 기술정책 연구원 이사/전문연구위원
⦁ 한양대학교대학원 및 다수 대학 강사

 

[임상]

⦁ 정담심리클리닉 소장
⦁ 중앙보훈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디뮤지엄 등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 연세마인드 심리상담케어,  다인 C&M , 필립스, 이화여자대학교 예술치료교육연구소,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과 폐쇄병동&소아암병동, 아름다운 미래의원, 강남하상장애인복지관, 제나프라이드 가족지원센터, 한신플러스케어, 허그맘  등 미술치료 및 연구수행
⦁ 시립은평병원 미술치료 인턴

 

[수상]

⦁ 2017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상

[주요논문]

 

ㆍ자기표현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미술치료 경험과 의미: 초등 돌봄교실 저학년 아동들을 중심으로(2020), 예술심리치료연구, 16(1), 21-49.
ㆍ미술치료사 직무 역량과 역량 기반 교육방안 탐색: 전문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703-732.
ㆍ뇌성마비 장애인 대상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20), 미술치료연구, 27(1), 109-120.
ㆍ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성장과 또래관계에 대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2019), 미술치료연구, 26(2), 293-325.
ㆍ과학 · 예술 융합형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2017), 한국과학예술포럼, 29, 111-120.
ㆍ불안에 대한 미술치료 연구동향(2017), 미술치료연구, 24(3), 701-718.
ㆍBridge Drawing검사에 나타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대학신입생을 중심으로(2017), 미술치료연구, 24(1), 177-196.
ㆍ대학생의 정신건강 사정도구로서의 만다라에 관한 연구(2015), 한국과학예술포럼, 22, 161-187.
ㆍ인터넷 중독에 관한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15),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53-62.
ㆍ성격진단도구로서 만다라의 색채상징 활용가능성 연구(2015), 미술치료연구, 22(1), 45-65.
ㆍ조손가정 가족원의 자아존중감과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미술치료 사례연구(2014), 미술치료연구, 21(5), 1021-1040.
ㆍ만다라에 표현된 상징의 심리적 의미(2014), 한양대 박사학위 논문
ㆍ신디셔먼의 셀프포트레이트 작품에 나타난 무의식 고찰: 융의 분석심리학 관점으로(2012), 한국과학예술포럼, 8, 143-154.
ㆍ CPS과정에 기초한 창의성 신장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제안: 클레이를 이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2011), 디자인포럼, 30, 295-302.
ㆍ 방어기제관점에서 본 에곤쉴레의 작품에 내재된 미술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탐색적 고찰(2010), 한국과학예술포럼, 17, 27-37.
ㆍ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과 별 파도그림의 반응특성 연구(2010), 미술치료연구, 17(4), 937-952.
ㆍ진로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디자인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2010), 디자인포럼, 26, 97-106.
ㆍ온라인 색채강좌 교육과정 및 콘텐츠 개발(2010), 디자인포럼, 26, 87-96.
ㆍ감성지능 개발을 위한 색채 교육(2010), 디자인교육논총.
ㆍ집단 탐구 모형(GI)을 적용한 사회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제안(2010), 예술교육연구.
ㆍ청소년의 DDS 색채지표와 PAI-A 임상증상 반응 특성 연구(2008),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저서]

ㆍ 특수초등미술교과서(2018), 미래엔.
ㆍ 특수초등미술지도서(2018), 미래엔.
ㆍ첨단미디어아트: 인체-공간-빛-로봇, 새로운 확장-초등학교 3,4학년 교사용 지도서(2016), 한국과학창의재단.
ㆍ첨단미디어아트: 인체-공간-빛-로봇, 새로운 확장-초등학교 3,4학년 학생용 교재(2016), 한국과학창의재단.
ㆍ최신미술치료 핸드북(2011), 이담북스.
ㆍ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2011), 이담북스.
ㆍ미술치료 여행노트(2010), 성안당.

 

[연구 프로젝트]

ㆍ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치매예방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형형색색(形形色色), 아름다운 기억 예술이 되다>(PI)
ㆍ2019~2021년 한국연구재단, 미술 치료교육’과 ‘언어’ 융합형의 아동 발달 지원 프레임워크: 교육용 프로그램을 위한 접근(PI)
ㆍ2019년 한국연구재단, 학부생의 진로개척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모듈 개발: 미술치료사 직무 역량 모델을 중심으로(PI)
ㆍ2016~2017년 국립특수교육원, 초등학교 3~4학년군 미술과 국정도서 개발
ㆍ2015~2016년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과학예술융합형
ㆍ2009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강사교수활동 매뉴얼 개발연구-아동복지시설

 

[전시]

ㆍRainbow exhibition, 정동갤러리
ㆍRainbow exhibition, 인사아트센터
ㆍ신춘일러스트레이터초대전, 갤러리 아라미르
ㆍ (사)한국여성시각디자이너협회정기전, 갤러리 이앙
ㆍInvitational exhibition for international exchange, 코리아디자인센터
ㆍ한국디자인공예교육학회정기회원전, 국민대학교제로원 디자인센터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