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1.교과목 구성

[모든 과목 3학점]

구분 임상미술치료 전공
전공필수 미술치료학개론 (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
상담심리학 ( Counseling Psychology )
아동미술치료 ( Art Therapy with Children )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 I ( Clinical Practicum and Supervision I )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 II ( Clinical Practicum and Supervision II )
전공선택 가족미술치료 ( Family Art Therapy )
노인미술치료 ( Art Therapy with Older Adults )
디지털 아트테라피 ( Digital Art Therapy )
매체연구 및 실습 ( Art Therapy Materials )
미술재활 현장실습 ( Art Therapy Fieldwork )
미학으로 보는 현대미술사 ( Aesthetics and Contemporary Art )
문화연계 공공미술치료 ( Cross-Cultural Public Art therapy )
색채심리학 ( Color Psychology )
심리검사 및 진단 ( Psychological Tests and Diagnosis )
아동발달 ( Child Development )
양적 연구방법론 (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의료미술치료 ( Medical Art Therapy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Ⅲ ( Art Therapy Internship & Supervision Ⅲ )
장애아동미술재활 ( Art Therapy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장애아동의 이해 (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정신의학 ( Psychiatry )
질적연구방법론 (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집단미술치료 ( Group Art Therapy )
창의적미술치료 ( Creative Art Therapy Seminar )
청소년미술치료 ( Adolescent Art Therapy )
트라우마 미술치료 ( Art Therapy for Trauma )​
연구지도 개인연구지도 ( Thesis Research )
연구지도 I ( Thesis Research I )
연구지도 II ( Thesis Research II )

2.교과목 개요

(1) 전공필수

개설교과목 교과과정개요
미술치료학개론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탐색한다. 미술치료 역사, 그림검사, 미술치료 매체, 미술치료 윤리에 대해 다루고, 각종 미술치료 이론이 특정 대상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 I 미술치료 임상수련 과정으로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의 다양한 대상에게 수행하고 임상감독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미술치료의 폭넓은 이해와 적용방법을 익힌다.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 II 미술치료 임상수련 과정으로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의 다양한 대상에게 수행하고 임상감독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미술치료의 폭넓은 이해와 적용방법을 익힌다.
상담심리학 미술치료에서도 기초가 되는 제반 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고 숙지한다. 아울러, 이를 실제 치료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상담 연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아동미술치료 아동의 심리문제와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와 치료적 접근을 위하여 아동 미술치료 이론, 적용방향과 가능성, 임상을 위한 실습, 사례연구, 임상계획 및 평가 등을 다룬다.

(2) 전공선택

개설교과목 교과과정개요
노인미술치료 노인의 정의 및 특성과 노인미술치료의 개념 및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미술치료 매체 및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노인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아트테라피 디지털 매체와 미술치료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의 미술치료 적용을 살펴본다.
매체연구 및 실습 미술매체의 특성 및 표현기법을 탐색하고 치료적 요인을 이해하며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른다.
미술재활 현장실습 본 과목은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 미술재활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아동 관련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연계 공공미술치료 본 수업은 프로젝트기반학습(PBL)으로 실제와 근접한 수업으로 학습자 중심의 ‘목표지향적 활동’에 주안점을 두며,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하여 유기적 상호작용을 하고 미술치료 관련 콘텐츠 개발을 최종산출물을 창의적 주제로 생성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수업이다.
색채심리학 미술치료에서 상징의 치료적 관련성에 근거하여 색채 심리와 상징, 공간상징, 형태상징의 이론을 습득하며 실습을 통하여 미술치료 진단, 과정, 평가에 상징의 의미를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다룬다.
심리검사 및 진단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 이론적 구성, 실시방법을 학습하고 해석과 활용에 대한 실제 수행능력을 익힌다.
아동발달 발달심리학은 기초 심리학으로서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특히 아동발달은 발달심리학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서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도 아동 및 청소년, 성인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적 도움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발달심리학이 어떤 학문이며, 연구하는 영역 및 개별이론에 대해 개관하고, 특히 아동기의 신체, 정서, 인지, 지능, 언어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 향후 방향을 위한 제언에 대해 살펴본다.
양적 연구방법론 양적 구연방법론을 익혀 논문을 쓰는 데 있어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종 연구설계법과 통계처리 방식에 대해 학습하고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을 배운다.
의료미술치료 다양한 병원 현장에서 임상과별로 적용되고 있는 미술치료의 실제를 찾아본다. 미술치료 개입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는다. 의료미술치료에 대한 앞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이상심리학 인간의 심리장애에 대한 올바른 개념 인식과 각 장애의 특성 및 분류체계, 접근 방법을 숙지하여 심리장애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이해를 고양한다. 또한, 사람들의 이상행동에 대한 편견없는 시선을 갖추고 개선 노력의 동기를 증진한다. 아울러 개념의 올바른 파악, 발표 및 탐구 능력 함양을 통해 적극적인 연구 태도의 기반을 다진다.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 Ⅲ 미술치료 임상수련 과정으로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의 다양한 대상에게 수행하고 임상감독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미술치료의 폭넓은 이해와 적용방법을 익힌다.
장애아동의 이해 본 강의는 장애아동 및 기타 특수 지원이 요구되는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현장 적용에 앞서 기본적인 지식 습득과 협력적 태도 함양을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치료적 접근에 따른 협력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미술치료사의 역할을 이해하며 효과적인 미술치료 제공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등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장애아동 지원을 위한 관련법을 이해하고 장애와 인권을 이해하도록 한다. 현장 적용에 앞서 기본적인 지식 습득과 효과적인 미술치료 제공을 위한 미술치료사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정신의학 정신의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정신의학과 다양한 환자군의 미술치료 계획, 목표 수립,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질적연구방법론 질적연구방법론을 익혀 논문을 쓰는 데 있어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종 연구설계법과 통계처리 방식에 대해 학습하고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을 배운다.
집단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집단의 문제와 역동 과정을 습득하고 임상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연구방향을 다룬다.
창의적 미술치료 자기경험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역동, 문제와 가능성 및 자기이해, 집단역동과 관계성을 탐색함으로써 미술치료사로서의 통찰력과 창의적이며 전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미술치료 청소년의 심리문제와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와 치료적 접근을 위하여 청소년 미술치료 이론, 적용 방향과 가능성, 임상을 위한 실습, 사례연구, 임상 계획 및 평가 등을 다룬다.
트라우마 미술치료 외상 및 스트레스(Trauma & Stress) 관련 장애의 이론적 기반을 함양한다. 트라우마 및 외상후 스트레스 대상의 이해와 트라우마 영역의 미술치료 실습과 프로그램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여 미술치료 임상실습 능력을 갖춘다. 트라우마 및 외상후 스트레스 관련 미술치료 사례를 탐색, 발표하고 논의한다.

(3) 연구지도

개설교과목 교과과정개요
개인연구지도 개인연구지도
연구지도 I 연구지도. 연구 주제 선정을 지원하고, 연구 수행 과정과 논문작성 과정을 지도한다.
연구지도 II 연구지도. 연구 주제 선정을 지원하고, 연구 수행 과정과 논문작성 과정을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