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임상기관안내

안녕하세요? 임상지, 보바스 기념 병원을 소개합니다.

의료영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0-04 13:54
조회
5168


보바스 기념병원

Q. 이 기관의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보바스 병원의 <요양-재활병동>, <국제병동>은 대부분 장기 입원환자가 많습니다.

장기간의 입원생활 및 재활치료 환자들은 우울감, 사회적 고립감, 위축감 등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런 환자들에게 정서를 환기시키고, 지지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삶의 마지막을 맞이하는 장소인 <완화병동>에서는 환자, 보호자 혹은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도울 수 있으며 이는 꼭 필요한 시간입니다.

Q. 기관에서 임상 진행하면서 현재 소감은?

(요양-재활병동) 환자들이 반갑게 인사를 건네주며, 지치고 심심하던 환자들의 표정이 잠시라도 환하고 밝아질 때면, 즐거움과 뿌듯함이 가슴을 가득 채웁니다.

(국제병동) 장기 입원 환자를 1:1로 만나오면서 긴 호흡으로 함께 시간을 만들어가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라 느낍니다.

(완화병동) 매번 새롭게 시작하는 것 같지만, 그래서 매순간이 소중하고 의미 있게 느껴집니다.

Q. 이 기관의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전체적으로 장기 입원환자이므로 정서적 지지 및 정서 환기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1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개인적 상황을 고려하여 회기별 목표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임상을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이 있었나요? 지원하는 치료사가 특별히 갖춰야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요양-재활병동)과 (국제병동)은 편마비 환자 및 여러 가지 신체 기능이 불편한 환자가 많은 편이라,  매회기 진행 전에 준비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면서 매체 준비 및 적용 방법을 변형해야 합니다. 이론이나 생각과 실제상황은 다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죠. 이 부분이 다른 기관보다 조금 힘들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준비에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고, 환자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완화병동) 지난주에 만났던 환자를 다시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사 스스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 등, 자기탐색이 충분히 되어 있어야 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잘 돌보아야 합니다. 또한 완화의료에 대한 사전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자칫 환자와 가족들을 더욱 힘들게 할 수도 있으니까요...





▲ 요양-재활병동, 국제병동 미술치료실

Q. 임상지를 선택할 때 학부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자격을 위한 시간 채우기 또는 단순한 호기심 보다는 책임감과 진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하는 학생이기에 겁을 내어서도 안 되지만, 가벼운 지식의 자만심보다는 나와 동료와 환자를 존중하는 겸손한 마음을 잃지 않았으면 합니다.​

후배들을 기다리는 석사 11기, 고희원, 김지원, 김혜정, 배유리, 오도경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