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교과목 구성

(모든 과목 3학점)

구분 임상미술치료 전공
전공필수 미술치료 개론 ( Introduction to Art Therapy )
– 미술치료 임상과 슈퍼비전 I ( Art Therapy Internship & Supervision I )
– 미술치료 임상과 슈퍼비전 II  ( Art Therapy Internship & Supervision II )
상담이론 및 실제 (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 ( Art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
전공선택 고급상담이론과 미술치료 ( Advanced Counseling Theories and Art Therapy )
미술매체 및 표현기법 ( Art Medium and Expressive Technique )
미술치료 진단 및 평가 ( Art Therapy Diagnosis and Evaluation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색채심리와 상징 ( Color Psychology and Symbol in Art Therapy )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 ( Art Therapy with Younger and Older Adults )
심리검사 및 진단 ( Psychological Tests and Diagnosis )
창의적 자기경험 미술치료 ( Art Therapy for Art Therapists )
의학입문 ( Introduction of Medicine )
–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정신의학과 미술치료 ( Psychiatry and Art therapy )
집단 미술치료 ( Group Art Therapy )
특수아동 미술치료 ( Art Therapy with Special Children ) ​
연구지도 – 연구지도 I ( Thesis Research I )
– 연구지도 II ( Thesis Research II )
– 개인연구지도 ( Thesis Research )

2.교과목 개요

(1) 전공필수

개설교과목 교과과정개요
미술치료 개론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탐색한다. 미술치료 역사, 그림검사, 미술치료 매체, 미술치료 윤리에 대해 다루고, 각종 미술치료 이론이 특정 대상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미술치료 임상과 슈퍼비전 I 미술치료 임상수련 과정으로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의 다양한 대상에게 수행하고 임상감독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미술치료의 폭넓은 이해와 적용방법을 익힌다.
미술치료 임상과 슈퍼비전 II 미술치료 임상수련 과정으로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의 다양한 대상에게 수행하고 임상감독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미술치료의 폭넓은 이해와 적용방법을 익힌다.

상담이론 및 실제

미술치료에서도 기초가 되는 제반 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고 숙지한다. 아울러, 이를 실제 치료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상담 연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문제와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와 치료적 접근을 위하여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 이론, 적용방향과 가능성, 임상을 위한 실습, 사례연구, 임상계획 및 평가 등을 다룬다.

(2) 전공선택

개설교과목 교과과정개요
고급상담이론과 미술치료 대상관계 이론과 실존주의 심리치료, 정서중심치료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이러한 상담이론을 미술치료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탐구한다.
미술매체 및 표현기법 조형활동에 필요한 각종 매체(회화, 조소 등)를 직접 체험한다. 매체 체험에서 느끼는 감정과 치료의 적용에 대해 토의한다.
미술치료 진단 및 평가 미술치료 진단에 활용되는 그림평가도구들을 이해하고 그림분석 및 평가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을 돕는다.
발달심리학 전 생애적 관점에서 인간 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검증된 인지, 정서, 사회성 및 행동 영역에서 변화를 유발하는 요인과 관계를 살펴본다. 또한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예방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색채심리와 상징 미술치료에서 상징의 치료적 관련성에 근거하여 색채 심리와 상징, 공간상징, 형태상징의 이론을 습득하며 실습을 통하여 미술치료 진단, 과정, 평가에 상징의 의미를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다룬다.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 성인기 및 노인기에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미술치료를 통해 어떻게 체계적으로 다룰지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검사 및 진단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 이론적 구성, 실시방법을 학습하고 해석과 활용에 대한 실제 수행능력을 익힌다.
연구방법론 양적연구방법론과 질적연구방법론을 익혀 논문을 쓰는데 있어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종 연구설계법과 통계처리 방식에 대해 학습하고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을 배운다.
창의적 자기경험 미술치료 자기경험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역동, 문제와 가능성 및 자기이해, 집단역동과 관계성을 탐색함으로써 미술치료사로서의 통찰력과 창의적이며 전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학입문 인체의 구조와 특징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질병 발생원인을 이해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이상심리학 인간의 심리장애에 대한 올바른 개념 인식과 각 장애의 특성 및 분류체계, 접근 방법을 숙지하여 심리장애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이해를 고양한다. 또한, 사람들의 이상행동에 대한 편견없는 시선을 갖추고 개선 노력의 동기를 증진한다. 아울러 개념의 올바른 파악, 발표 및 탐구 능력 함양을 통해 적극적인 연구 태도의 기반을 다진다.
정신의학과 미술치료 정신의학과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미술치료의 이해를 돕고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향상한다.
집단 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집단의 문제와 역동 과정을 습득하고 임상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연구방향을 다룬다.
특수아동 미술치료 특수아동의 심리특성을 이해하고 진단을 포함한 이론적 탐색과 실제적인 치료접근 방법을 토의한다.

(3) 연구지도

개설교과목 교과과정개요
연구지도 연구주제선정을 지원하고, 연구수행과정과 논문작성과정을 지도한다.